어느대학 어느학과가 좋은가

학생 자신의 적성에 맞는 전공을 선택하는 것은 좋은 대학에 들어가는 것 만큼 중요하다. 따라서 가고자 하는 대학에 전공 분야와 관련된 알찬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대학 학부과정에서 깊이 배우지는 않는다 하더라도 전공과 주변 분야가 세부적으로 잘 갖춰져 있다면 학생이 장차 학업 및 취업계획을 세우는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전공별 특성과 우수대학을 살펴 본다.
◇전기공학(Electrical Engineering)
교과과정은 일반적으로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컴퓨터, 동력장치, 자동차, 통합회로 등으로 구성돼 있다. 관련 과목들은 공학적 방법론을 적용한 기술개발을 강조한다.
졸업생들은 학사학위 취득 후 대학원에 진학하거나 에너지전환 시스템, 공정관리, 기계화, 정보관리, 항공전자공학 분야에서 일을 하고 있다. 대학원 과정을 이수한 공학도들은 연구, 설계와 개발, 교수직, 경영, 관리, 법률, 의학 분야로 진출한다.
MIT, 스탠퍼드, UC 버클리, 일리노이대 어배나 샴페인 캠퍼스, UCLA, 코넬, 퍼듀대 라피엣 캠퍼스, USC, 프린스턴, 미시간대 앤아버 캠퍼스, 카네기멜론, 뉴욕 브루클린의 폴리테크닉(Polytechnic University), 뉴저지의 스티븐슨 인스티튜트(Stevens Institute of Technology) 등이 전기공학 분야의 우수대학이다.
◇컴퓨터 사이언스(Computer Science)
병렬식 컴퓨터, 네트워크, 수퍼컴퓨터, 그래픽, 애니메이션 장비 등이 주 연구과목이다.
전공자들에게는 정부, 산업체, 벤처회사에 이르기까지 많은 진로가 열려 있다. 졸업생들은 프로그래머, 컴퓨터설계사, 과학자,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 개발자, 영업, 기술전문가 등의 직업을 갖게 된다.
MIT, 카네기 멜론, UC 버클리, 코넬, 일리노이, UCLA, 예일, 시애틀 소재 워싱턴대, 텍사스대 오스틴 캠퍼스 등이 대표적인 우수대학이다.
◇수학(Mathematics)
수학은 과학, 의학, 경영학, 산업분야 그리고 정부관련 부서에서도 많이 필요로 하고 있는 학문이다. 직업을 구하는데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과학, 컴퓨터, 경제학, 회계학뿐만 아니라 의사소통 능력도 갖추어야 한다.
수학전공자의 진로는 다양하다. 졸업생들은 비즈니스, 산업체, 중·고등학교 교사, 공무원, 엔지니어, 통계, 회계 분야에서 직장을 얻고 있다.
우수대학으로는 프린스턴, UC 버클리, 하버드, MIT, 시카고, 스탠퍼드, NYU, 예일, 위스콘신대 매디슨 캠퍼스, 컬럼비아 등을 들 수 있다.
◇통계학(Statistics)
수학과 컴퓨터를 철저히 활용해 자료수집을 효과적으로 계획하고 최종데이터를 분석, 해석하는 법을 배운다.
전공자들은 제조업체, 제약회사, 보험회사, 정부의 통계청, 컨설팅 회사, 농업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통계학자로서 일할 수 있다. 또한 보험통계, 통계 프로그래밍, 운용연구, 수치분석업무와 관계되는 직업을 갖기도 한다.
UC 버클리, 스탠퍼드, 프린스턴, 컬럼비아, 위스콘신, 퍼듀, 아이오와 스테이트, 시카고, 미네소타, 일리노이, 인디애나대 블루밍턴 캠퍼스 등이 대표적인 대학이다.
◇경영정보학(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경영에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소프트웨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공부하는 과정이다. 학생들은 경영학의 모든 핵심 과정들을 이수하고 전문적인 MIS 과정을 밟게된다.
시스템 분석가, 컴퓨터 프로그래머, 정보시스템 관리자, 컨설턴트로서의 진로가 열려있다. 아울러 컴퓨터 마케팅과 판매분야에서도 일할 수 있다.
유펜(University of Pennsylvania), 인디애나, 미시간, UC 버클리, 버지니아대 샬러츠빌 캠퍼스, NYU, 일리노이, 위스콘신, 퍼듀, 노스캐롤라이나대 채플힐 캠퍼스 등의 문을 두드려볼만 하다.
◇회계학(Accounting)
자금의 흐름과 균형에 관한 정보를 기록하고 분석, 조절, 해석 등 경제학을 공부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전공이다. 교육계, 종교계, 자선단체, 과학단체 뿐만 아니라 재계나 정보기관 역시 중대한 결정들이 회계원이 산출한 정보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회계법인의 공인회계사, 은행이나 금융관련 회사의 회계원, 기업이나 비영리단체, 법률회사의 회계담당 직원으로 일할 수 있다.
유펜, 인디애나, 미시간, UC 버클리, 텍사스대 오스틴, NYU, 노터데임, 일리노이, 위스콘신, 퍼듀 등이 회계학 분야의 대표적인 대학들이다.
◇경제학(Economics)
한정된 자원과 무한정의 욕구가 공존하는 세상에서 선택과 결정과정을 이해함으로써 인간이 어떻게 변화에 대응할 것인가를 예측하는 학문이다. 경제학은 또 국제무역 정책, 빈곤한 사람들의 미래를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보건위생, 운송, 환경규칙, 약품수입의 조절, 금융재정 정책을 마련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졸업생들은 교육계, 정부, 산업현장, 공공정책, 기획분야에서 일하게 된다. 법대나 경영대학원 진학에도 적합한 전공이다.
우수 대학으로는 MIT, 시카고, 스탠퍼드, 프린스턴, 하버드, 예일, 미네소타, 유펜, 위스콘신, UC 버클리 등을 꼽을 수 있다.
◇정보과학(Information Sciences and Systems)
정부, 비영리 단체들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하는 제반사항을 배운다. 교과과정은 컴퓨터와 프로그래밍 개념, 데이터와 파일의 체계,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분석 등으로 구성돼 있다.
전공자들에게는 프로그래머, 프로그램 분석가, 시스템 분석가, 데이터베이스 관리인, 데이터 커뮤니케이션 및 텔레콤 분석가, 정보체계 작성자, 정보체계 관리인 등의 진로가 있다.
MIT, UC 샌디에이고, 미시간, 피츠버그 스테이트, 오하이오 스테이트, 카네기 멜론, 앨라배마대(University of Alabama), 시애틀 소재 워싱턴대, UC 어바인, 메릴랜드 등이 우수대학이다.
◇간호학(Nursing)
병원이나 사설요양원, 가정 등 다양한 시설에서 환자들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전공이다. 간호사 자격증을 따려면 학사학위 취득 후 국가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간호학도의 부족으로 미국에서 가장 빨리 취업할 수 있는 직업 중 하나이다. 병원, 학교, 공장, 교도소, 복지기관, 적십자사, 외국 선교단체, 청소년 캠프, 군대시설, 갱생시설, 보험회사 등 수많은 의료 기관에서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간호사들을 필요로 하고 있다.
NYU, 미시간, 유펜, 시애틀 소재 워싱턴, 노스웨스턴, 피츠버그대(University of Pittsburgh), 웨인 스테이트(Wayne State University), 가톨릭대(Catholic University), UCLA, 위스콘신 등이 수준높은 간호학 과정을 갖추고 있다.
◇경영학(Business Administration)
회계학, 경영재무, 관리, 마케팅, 통계학, 관리정보 체계론, 생산, 운영관리, 정책관리, 전략과 같은 다양한 영역을 공부하게 된다. 문제 해결능력을 키우고 분석적인 사고력을 배양하며, 광범위한 사례연구를 활용한다.
통관담당 관리, 회계사, 감사원 인적자원 전문가, 생산관리 보좌역, 시장 조사원, 공보관, 시스템 분석가, 노동관련 전문가, 보험 세일즈맨, 재무담당 분석가 등의 다양한 진로가 개방돼 있다.
경영학 분야의 우수대학에는 유펜, 인디애나, 미시간, UC 버클리, 버지니아, 일리노이, 위스콘신, 퍼듀, 노스 캐롤라이나, 시애틀 소재 워싱턴대 등이 포함된다.
◇생물학(Biology)
식물이나 동물, 미생물 등의 생태학적 원리와 유전적 요인의 작용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실험실습이 주를 이루고 중요한 연구문헌들을 읽고 토의한다.
생물학 전공자들은 판매, 실험실 요원, 박물학자, 과학 저널리스트, 중·고교 교사와 같은 진로를 택할 수 있다. 대학원 과정을 이수하면 약학, 치과학, 수의학, 시력측정, 물리요법, 병원행정, 공중보건 행정, 대학교수, 개인기업체나 정부 연구단체의 생물학 연구원 등으로 일하게 된다.
우수대학으로는 캘텍, MIT, 예일, 하버드, 위스콘신, UC 샌디에이고, UC 버클리, 콜로라대(University of Colorado) 불더 캠퍼스, 스탠퍼드, 시카고 등을 꼽을 수 있다.
◇정치학(Political Science)
연구 프로젝트 작성과 이를 토대로 쓴 졸업논문 제출이 주요 교과과정의 하나다. 비판적 해석, 작문실력, 분석적 사고력, 도표와 그래프의 이해력 등이 요구된다.
전공자들은 대체로 사업, 저널리즘, 정부관료, 법률, 교사, 외교단체 등에서 일한다.
우수대학에는 예일, 미시간, UC 버클리, 하버드, 시카고, MIT, 스탠퍼드, 위스콘신, 미네소타, 코넬, 프린스턴, UCLA, 노스웨스턴, 노스 캐롤라이나, 컬럼비아, 인디애나, 듀크, 일리노이, 노터데임, 세인트 루이스 소재 워싱턴대 등이 포함된다
◇영문학(English)
영문학 수업은 주로 문학서적에 대한 해설, 운율, 아이러니, 은유, 이미지, 구성 암시 등에 관한 설명과 토론으로 이뤄진다. 주장에 대한 논리와 비논리를 배우며, 문학에서 발견되는 모럴과 감정적인 설득에 대해 반응하는 방법도 배운다.
전공자들은 저널리즘, 출판, 방송국, 초등학교나 중·고등학교 교사, 관리, 사회사업, 전문 저술가 등의 직업을 갖게 된다. 대학원이나 전문교육을 받고 나서 대학교수, 법률가 등 전문직에도 종사할 수 있다.
예일, UC 버클리, 하버드, 버지니아, 시카고, 코넬, 스탠퍼드, 존스홉킨스, 컬럼비아, UCLA 등이 영문학 분야의 대표적인 대학들이다.